2024.03.27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의정부를빛낸인물

릴레이인터뷰<9> 이성호 더불어민주당 양주시장 후보에게 듣는다

경기북부지역언론사협회(회장 이미숙)는 오는 613일 실시되는 전국동시지방선거에 나서는 의정부·양주·동두천·연천·포천시 자치단체장 후보 합동인터뷰를 진행한다.

인터뷰 순서는 정당별 공천이 확정된 후보자와 협의하여 진행되며, 형평성 유지를 위해 공통질문 4개항, 개별질문 1개항으로 진행된다.

협회는 경기북뉴스, 경기북부종합뉴스, 경기북부탑뉴스, 경기북부포커스, 경기뉴스통신, 뉴스미디어, 의정부신문 등 7개 매체로 구성됐다.

릴레이 인터뷰 9번째는 지난 521일 이성호 더불어민주당 양주시장 후보와 실시했다.<편집자 주>

Q. 출마의 변

양주시민여러분 안녕하십니까?

더불어민주당 양주시장 후보 이성호입니다.

쉬지 않고 발로 뛰는 소통행정으로 중단 없는 양주발전을 이루기 위해 재선에 도전합니다.

싹틔운 2, 꽃피울 4

재선거 당선 후 2년 동안 양주의 변화를 이끌어냈고 앞으로 4년은 더 큰 변화, 더 큰 양주를 위해 뛰고 또 뛰겠습니다.

시민여러분께 속 시원한 발전을 안겨드리겠습니다. 많은 지지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Q. 후보자의 대표공약은 무엇인가?(3가지)

우선 교통이 편리한 양주를 만드는 일입니다.

시급한 사업은 올해 하반기 착공 예정인 전철 7호선(도봉산~옥정)의 조기개통과 옥정신도시 연장, 설계가 진행 중인 국지도 39호선 2구간(송추~광적)의 빠른 착공과 개통입니다.

교외선 재개통으로 고양~양주~남양주를 잇는 수도권 순환철도망을 완성하고 서울~송추IC를 통해 광적~동두천, 연천으로 이어지는 고속도로 추진, GTX-C노선 양주연장과 제2외곽순환고속도로 개통 등 진행 중이거나 계획하고 있는 교통인프라 구축에 차질이 없도록 할 것입니다.

광역급행버스 노선과 양주 동-서간 교통망을 확충하는 등 더 빠른 양주를 만들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습니다.

두 번째는 경제와 일자리입니다.

경기북부 테크노밸리에 선정된 양주, 앞으로 4차 산업을 주도하는 첨단산업단지로 육성할 중요한 과제가 남아있습니다. 2022년 완공을 목표로 2만 명 이상의 고용창출과 19천원에 달하는 실질적인 경제효과를 거둔다면 양주역세권 개발의 시너지와 더불어 훌륭한 양주의 미래 성장 동력이 될 것입니다.

추진 중인 은남 일반산업단지와 함께 회천신도시, 광석지구, 백석미니신도시, 장흥일영도시개발 등 주거 환경이 뒷받침한다면 인구 40만의 경기북부 새로운 중심도시로 도약하게 될 것입니다.

세 번째는 역사와 문화예술이 숨 쉬는 양주입니다.

경기북부의 본가로서 양주의 유구한 역사를 확립하고 양주문화재단 설립으로 다양한 문화와 예술에 대한 지원확대와 종합운동장, 아트센터 건립 및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개발하고 관광자원화 하여 시민 생활수준 향상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도록 하겠습니다.

Q. 생각하는 지역의 현안사업과 복안은?(3가지)

첫째, 양주의 미래를 생각합니다.

그동안 소외되어 왔던 양주와 경기북부에 오랫동안 기다리던 기회가 찾아왔습니다.

문재인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이 구축해 놓은 한반도 평화와 번영의 토대 위에서 우리 양주가 남북교류의 전초기지로써 더욱 성장하는 방안을 잘 모색해야 할 때입니다.

끊어진 혈맥 경원선을 복원하고 남북 교류의 새로운 시대를 준비해야 합니다.

당선되면 곧바로 양주시 원-코리아(one-korea)부서를 신설하고 남북공존과 번영을 위한 구체적 정책을 준비하고 실천할 것입니다.

둘째, 경기북부 분도 혹은 경기북도 신설입니다.

저는 분도에 반대하지 않습니다. 당장 분도에 대해 찬성과 반대, 편 가르기로 결정한 문제도 아닙니다. ‘특별한 희생에는 특별한 보상이 따른다는 말처럼 안보를 위한 희생과 중첩된 규제로 낙후된 경기북부를 분단의 피해지에서 평화의 수혜지로 탈바꿈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양주를 경원선축의 통일경제특구로 조성하여 남북교류의 경제적 효과를 지역발전과 연동시키고 접경지역밸트 활성화를 통해 경기북부의 경쟁력을 강화하면서 평화통일특별도로 성장하고 자립하여 본격적인 지방자치분권에 대비하는 방안을 구상합니다.

셋째, 시민의 주거생활환경 개선입니다.

양주는 급격한 인구유입에 비해 사회기반시설이 부족했습니다.

저는 재임기간인 2017년을 양주시 사회기반시설 구축 원년의 해로 선포하고 복지, 일자리 ,교육 ,안전, 문화, 체육시설 등 일일이 열거하지 못할 만큼 다양한 분야의 기반시설 구축을 위해 노력했고 진행을 완료했거나 한참 추진 중인 사업들이 많습니다.

특히 육아, 어린이, 청소년, 여성, 어르신이 직접 체험하고 느끼고 즐길 수 있는 각종 시설과 평생교육에 지금보다 더 나은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지금까지 정성호 국회의원과 손발이 잘 맞아 원활한 협력을 통해 이뤄질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계속 문재인 정부와 정성호 국회의원, 집권여당의 힘과 능력으로 합심하여 양주시민의 편리한 생활과 삶의 가치를 높일 각종 기반시설 구축과 주거환경 개선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Q. 후보자가 생각하는 나만의 경쟁력은(내가 왜 단체장이 되어야 하는가?)

수도권 도시 중에서도 각종 난개발로 골머리를 썩고 있는 지자체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양주에 산적한 주 현안인 각종 산업단지와 택지조성 등 대규모 개발 사업은 아무나 의욕만 가지고 하루아침에 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을 가진 도시설계 전문가가 필요한데 감히 저만한 적임자는 없다고 자신합니다.

또한 풀어야 할 중첩된 규제가 많은 경기북부에 속해 있는 양주는 법을 전공한 국회의원이 필요합니다.

그런 점에서 법을 잘 아는 변호사 출신의 정성호 국회의원과 도시설계를 전공한 공학박사 출신의 저 이성호는 그야말로 환상의 콤비라고 생각합니다.

무조건 공무원 출신은 시장을 하지 말아야 한다는 주장도 있는데 출신이 아니라 그 사람의 마인드가 중요합니다.

저는 사람중심의 기업가 마인드로 오직양주만 생각하고 일합니다. 항상 시민의 말씀을 겸손하게 듣고 잘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지난 임기동안 시장직을 수행하면서 가장 아쉬운 점은 무엇이고 재선에 성공한다면 임기내 이루고 싶은 것은?

가장 아쉬운 순간은 작년, 내부청렴도 5등급이라는 결과를 접했을 때입니다.

재선거 후 2년 동안 두 배 세 배로 일한다는 각오로 열심히 뛰었고 특히 하위권에 머물러왔던 청렴도 향상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임기 중 시군종합평가 최우수지자체로 선정(2, 그룹1)되었고 정부 규제개혁평가 대통령상 수상, 전국 규제지도 경제활동친화성 평가 전국1위를 달성하는 등 많은 성과도 있었고 다양한 청렴혁신시책을 강력하게 추진했기 때문에 내심 기대를 했었는데 외부청렴도 2등급에 반해 내부청렴도 5등급의 결과는 큰 충격이었습니다. 철저한 원인분석과 반성을 통해 수치로 보이는 것 뿐 아니라 실질적인 청렴도시 양주시를 위해 더 힘쓰겠습니다.

양주의 근본적인 변화와 발전에 2년의 시간은 너무 짧고 아쉽습니다.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는 각종 현안사업을 성공적으로 완수하고 양주가 경기북부 중심도시로 자리매김하여 진정으로 시민에게 칭찬받는 시장이 되고 싶습니다.

더욱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경기북부지역언론사협회 공동기사>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포토단신

더보기


정치/행정

더보기

사회/경제

더보기

사건/사고

더보기
경기도, '수원 정씨 일가' 전세사기 가담 공인중개사 등 65명 적발
경기도가 수원 '정씨일가' 관련 전세사기 가담이 의심되는 공인중개업소 28곳을 수사한 결과 공인중개사와 중개보조원 65명을 적발하고 이 가운데 24명을 검찰에 송치했다. 고중국 경기도 토지정보과장은 14일 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해 10월부터 올해 2월까지 수원 '정씨 일가' 관련 전세사기에 가담한 것으로 의심된 공인중개사 28곳을 수사해 공인중개사 36명과 중개보조원 29명을 적발했다"면서 "이 중 수사를 마친 24명을 검찰에 송치했다. 이들이 중개한 물건은 총 540건으로 그중 70%에 해당하는 380건에 대해 초과한 중개보수를 받았으며, 임차인들이 돌려받지 못한 보증금은 총 722억 원에 달한다"고 발표했다. 적발된 중개업자들은 주로 누리소통망(SNS) 단체대화방을 통해 신축빌라나 세입자가 잘 구해지지 않은 빌라를 높은 가격에 계약하도록 유도하고 정씨 일가로부터 법정 중개보수보다 높은 수수료를 받았다. 현재까지 파악된 초과 수수료만 총 380건에 대해 2억9000만 원에 달한다. 주요 사례를 살펴보면 수원 A공인중개사와 중개보조원들은 임차인에게는 법정 중개보수를 받고, 정씨 일가로부터 법정 중개보수보다 높은 수수료를 받은 후 이를 사전에 약정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