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토)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사회/경제

전통시장과 대표 상권의 경쟁력 강화한다

의정부시 상권활성화재단 본격적인 사업 추진

의정부시는 전통시장과 인근 상권 연계․지원을 통해 침체된 상권 활성화를 목표로 6대 과제와 22개 사업, 33개 세부사업을 세워 추진하기로 했다.

 

올해 사업비 5억5천400만원을 투입해 전통시장(의정부제일시장, 의정부시장, 의정부청과야채시장)과 상점가(녹색거리, 로데오거리, 의정부역지하상가), 기타구역(부대찌개거리, 행복로)외 지역상점을 추진구역으로 하여 경영지원사업, 경영강화사업, 인재육성사업, 공동체구축사업, 지역활성화축제사업, 지역문화확산사업을 실시해 나갈 계획이다.

사업추진을 위해 지난해 설립한 (재)의정부시 상권활성화재단은 그동안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수립하고 본격적인 사업추진에 들어갈 예정이다. 전액 국비로 추진되는 의정부시 상권활성화재단 사업은 올해 예산이 교부될 시점인 오는 4월부터 본격적으로 실시될 것으로 보인다.

올해 추진할 세부추진계획 22개 사업은 다음과 같다.

○ 공동마케팅 지원사업

의정부시 상권활성화 사업의 효과를 증가시키고, 상권별 영역간의 연계․네트워크화의 극대화를 위해 상권내외 점포 및 상권간에 Co-Marketing의 지원방안으로 공동마케팅, 공동상품, 공동디자인 개발 등의 공동마케팅 사업을 실질적으로 지원하기로 했다.

3천만원을 투입해 공동광고, 공동디자인, 공동상품개발 사업지원과 지역TV, 버스, 지하철 광고 등 공동마케팅을 연 10회 지원해 공동브랜드 개발 및 상품개발을 통한 상품경쟁력을 활성화하고 공동상품 및 디자인개발 촉진 활성화, 공동마케팅 지원의 현실화 및 상권활성화에 이바지할 계획이다.

○ 집중마케팅 지원사업

지정 구역내 착한업소와 영업부진 업소, 스타점포, 시민참여단 선정업소를 선정해 영업활성화 및 매출증대를 위한 집중마케팅을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사업비 2천만원을 투입해 오는 5월까지 신청접수 및 선정과정을 거쳐 1차는 6월에서 8월까지, 2차는 8월부터 9월까지 마케팅 지원을 통해 매출 증대 및 영업활성화에 기여하도록 할 예정이다.

○ 상권통합마케팅사업

지정 구역내 전통시장, 상점가거리, 기타 대표상권의 지리적, 물리적 한계를 통합하고 시민의 편익과 혜택을 공유할 수 있는 마케팅을 목적으로 공동쿠폰사업 및 공동마일리지 적립포인트사업 등 개별상권을 하나의 단위로 통합 할 수 있는 마케팅 지원을 위한 사업이다.

2천500만원을 투입해 3곳의 전통시장 공동쿠폰 발행사업, 3곳의 상점가거리의 공동마일리지 적립포인트카드 사업, 상권통합BI홍보 및 판촉물 지원사업, 상권통합BI 관련 지원행사 등을 추진함으로써 지역내 전통시장 소비자혜택 공유와 이용확산은 물론, 지역내 상점가거리 통합포인트적립 가능 및 이익증대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상점홍보물제작 및 지원컨설팅

의정부시 전통시장 및 상점가의 홍보물 제작에 대한 지원으로 상권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홍보물 제작 지원 및 컨셉에 맞는 홍보물 제작 컨설팅을 지원하고 재래시장 상인들을 위한 명함제작프로젝트(캐리커쳐), 각 상권별 스토리 텔링, 홍보동영상 등 이야기와 소재를 바탕으로 한 참신한 홍보물제작을 지원할 계획이다.

2천500만원을 투입해 이 사업을 추진함으로 전통시장 및 상점의 경쟁력강화 및 영업활성화는 물론 상권의 특색을 반영한 홍보물제작 지원 및 맞춤형 홍보물 제작, 전통시장 상인명함만들기를 통해 경영개선 및 이미지개선 효과를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찾아가는 경영코칭

의정부시 전통시장 및 상점가의 점포관리능력향상 및 매출증대, 영업활성화를 위해 전문경영컨설팅 전문가가 외부 교육 참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통시장 및 점포운영자의 매장을 직접 방문해 문제점 진단, 영업현황분석, 경영노하우 등을 전수하고 코칭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2천만원의 예산을 투입하고 3차에 걸쳐 전문가그룹이 직접 현장을 방문해 문제점을 분석하고 현장에서 코칭하는 컨설팅을 통해 경영개선 및 영업활성화가 기대되고 있다.

○ 선진시장 견학프로그램

의정부시 상권활성화 지원사업의 참여의식고취와 전통시장 및 상점가거리 점포경영자를 대상으로 선진시장 견학프로그램(벤치마킹) 제공을 통해 국내외 선진시장의 특징과 장단점을 이해하고 스토리를 체험하여 이를 바탕으로 전통시장 및 상인점포에 도입할 수 있는 아이디어와 발전전략을 응용하고 도입하는데 지원키로 했다.

1천만원의 예산을 들여 선진시장의 장단점과 스토리, 발전과정을 파악하고 선진시장 실행 전략와 아이디어 벤치마킹 및 응용, 활용요소의 도입을 통한 시장상권활성화 방향을 제시하여 상권활성화에 이바지 할 계획이다.

○ 시장이미지 개선사업

의정부시 전통시장을 대상으로 시장이미지개선사업으로 1차적으로 낙후된 점포를 선정해 외관 개선, 유니폼 개선 등에 지원하고, 2차적으로 시장이미지와 조합되는 벽화, 예술품 등 설치디자인을 도입해 시장 이용고객의 인식개선을 돕고 성권별 안내지도 책자 등 다양한 이미지개선 사업을 지원키로 했다.

2천만원의 예산을 들여 2차에 걸쳐 시장이미지개선사업을 통해 낙후된 이미지 탈피를 통한 소비자인식을 유도하고 다양한 디자인 사업을 통해 시장 이미지 변화를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 상인아카데미 사업

의정부시 전통시장 상인 및 점포경영자를 대상으로 한 상인대학을 개설해 상인들의 역량을 강화하고 점포관리 능력향상 및 고객서비스 마인드를 개선하는 교육을 실시하여 상인 개개인의 역량을 강화하고 영업현황 분석능력 향상, 손익계산, 세금신고 등 점포 운영에서 필요한 전문지식 및 역량강화프로그램을 제공해 나갈 계획이다.

3천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오는 6월부터 월 2회 교육을 통해 전문교육을 실시하여 상인 개개인의 역량강화 및 인식개선을 유도해 나갈 계획이다.

○ 지역시장전문가 양성사업

지역 내에서 전통시장 및 상점가의 상권활성화를 촉진하고 지속가능성의 향상을 위해 지역내 인재를 선발해 지역시장전문가로 육성하는 프로젝트를 실시할 계획이다. 세무, 법무, 디자인, 마케팅, 인테리어, 상인경험자 등 다양한 분야의 인재와 지역일꾼 등을 선발해 전통시장 및 점포경영의 중점교육 이수 후 지역시장의 발전을 선도하고 지도, 전문, 상담 등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시장전문가로 양성해 나갈 방침이다.

1천만원의 예산을 들여 연 6회 교육을 실시해 지역시장전문가 육성을 통해 시장문화 및 발전에 기여하고 내발성 촉진 및 상권활성화의 지속가능성을 배가시켜 나갈 계획이다.

○ 지역시민참여단 육성사업(지킴이)

의정부시 전통시장의 화성화를 위해 지역시민의 관심을 높이고 참여를 촉진시키기 위한 시민참여단육성사업으로 일명 지킴이를 모집해 일정교육을 통해 이수 후 시장활성화 캠페인, 자원봉사, 참가활동 등을 담당할 지역시민 참여단을 육성하고자 한다.

1천500만원의 예산을 들여 이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의정부시민의 자발적인 참여를 독려하고 캠페인, 자원봉사, 참가활동 등을 통해 전통시장 활성화에 기여하고 내발적 전통시장 지킴이 분위기를 확산해 나갈 방침이다.

○ 상권활성화 소식지 발간

의정부시 전통시장 및 대표상권의 소식 및 정보를 하나로 묶는 통합커뮤니케이션의 일환으로 의정부시 상권활성화재단의 업무소개를 비롯해 각 시장별, 각 상권별 소식을 지역주민들에게 전달하기 위해 소식지를 연 4회 발행하기로 했다.

2천5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제작하는 소식지에는 의정부시 전통시장 및 상점가 거리의 소식 및 정보제공, 상권활성화 관련 기사 및 생활정보 제공, 전통시장 및 상점가 거리 이벤트, 할인행사, 축제 등의 소식을 담아 상권활성화에 대한 이해를 돕고 스토리 제공을 통한 구전 확산 및 사업의 효과를 증대해 나갈 방침이다.

○ 전통시장 견학프로그램(초․중․고등학생 대상)

우리동네 전통시장의 소개, 역할과 기능, 필요성에 대해 느끼고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경기북부 및 의정부 주변 초․중․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전통시장 견학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1천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분기별 1회 연 4회 실시할 계획이며 전통시장 견학을 통해 재래시장에 대한 친밀감을 높이고 청소년들의 전통시장에 대한 이미지가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지역시장 지킴이활동 지원사업(내발적 활성화촉진)

의정부시 전통시장의 활성화를 위한 시민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지킴이 활동 지원사업은 시민참여단 지킴이 단체 캠페인 및 행사활동 지원과 지킴이 봉사단 활동 복장, 제작물 및 경비 등 실제 활동지원은 물론 지킴이봉사단 쉼터 및 운영공간을 지원할 계획이다.

1천500만원의 예산을 들여 이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상권활성화를 위한 지역주민 참여의식 고취와 지역주민들과의 친밀한 교감을 통한 캠페인 확산, 전통시장의 중요성과 인식개선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 지역상인커뮤니티활동 지원사업(내발적 활성화 촉진)

의정부 소재 전통시장 및 상점의 커뮤니티 구축지원과 지역상인커뮤니키단체의 상권활성화 관련 행사 지원, 지역상인커뮤니티단체의 영업활성화 방안 개별행사 지원사업으로 1천500만원을 투입해 전통시장 및 상인단체 지원을 통해 상권활성화 참여를 유도하고 상인들의 활성화에 대한 내발적 촉진 및 이해증진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 전통시장 및 상권활성화 발전포럼

의정부시 상권 활성화 사업의 발전과 비전 및 해결과제를 논의하고 토론하기 위한 포럼으로써 시민참여단 및 지역상인커뮤니티, 지역주민, 외부 전문가들과 함께 상권 활성화 사업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고 발전적인 방향을 위해 논의하는 토론의 장을 마련할 계획이다. 500만원을 들여 오는 11월에 개최할 발전포럼을 통해 상권활성화 사업에 대한 이해를 고취하고 전문가 및 상인, 시민과 의견교류 및 발전방향을 모색해 나갈 방침이다.

○ 상권활성화 축제지원사업

전통시장 및 상점가거리 상권의 개별 페스티벌 및 행사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상권활성화 관련 페스티벌 행사의 홍보 등 다양한 분야의 지원을 통해 페스티벌 행사의 성공을 돕고, 상권활성화재단의 사업을 알리는 지원사업이다. 5천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상권활성화 관련 지역페스티벌 및 행사 홍보와 판촉물 지원, 시민참여단 및 상인네트워크와 함께 행사 지원, 지역페스티벌 외부(버스, TV) 광고 지원 사업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 전통시장별 이벤트지원사업

의정부시 3대 전통시장 상권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전통시장별 세부 이벤트 행사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 사업을 통해 전통시장별 이벤트 행사의 효과를 증진시키고 이를 통해 전통시장별 매출향상 및 수익증대의 극대화를 도모할 계획이다. 1천500만원의 예산을 들여 의정부 3대 전통시장 개별 행사를 발굴하고 이벤트 행사별 홍보 및 마케팅 사항 협력 지원, 행사의 효과증대를 위한 다양한 방안을 지원함으로써 행사를 통한 고객유입과 증대, 전통시장 매출 상승 및 인지도 확산을 도모할 방침이다.

○ 행복로프리마켓 활성화 사업

의정부시 상권활성화 사업 중 행복로거리 활성화사업의 일환으로 특정일을 선정해 행복로거리 특정구간을 시민에게 개방하여 프리마켓 행사를 개최하는 사업이다. 사전접수를 통해 1인당 3.3㎡규모의 행사장소를 제공하고 거리의 시민참여를 지원한다. 600만원을 들여 추진하는 이 사업은 프리마켓 참여를 통한 시민자율 내발적 시장형성과 행복로거리의 소비자 유입증가, 다양한 볼거리와 풍부한 거리문화 조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우리시장 홍보 UCC 제작 공모전

의정부시 상권활성화의 내발적 문화 확산 시민참여기회의 일환으로 시민이 직접 촬영하고 제작한 전통시장 홍보 UCC를 공모해 우수한 작품을 선정해 시상하고 상권활성화 사업에 홍보물로 활용할 계획이다. 600만원을 들여 우리동네 전통시장 홍보 CF만들기 공모전을 통해 시민이 직접 제작한 작품을 선정하고 작품은 UCC로 제작해 신청자가 유투브에 등록 후 평가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 우리시장 홍보 CM송 만들기 공모전

의정부시 전통시장의 홍보 및 시민참여의 내발적 참여 유도를 위해 전통시장에서 활용이 가능한 참신한 홍보CM송을 공모할 예정이다. 600만원의 예산을 들여 시민들이 전통시장 홍보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직접 제작한 CM송을 전통시장에 접목시켜 친근감과 시장의 이미지 향상에 기여하도로 할 계획이다. 
○ 즐거운 토요무대

녹색거리, 행복로, 전통시장의 토요공연 및 무대 행사기획으로써 소규모 공연장 활용 및 중심공간을 활용해 지역예술인과 시민동호회가 참여하는 소규모 거리공연을 개최해 지역예술인을 발굴하고 지역주민의 상권 유입효과를 증대하기 위한 사업이다. 600만원을 들여 무대 행사를 마련하여 상권방문고객의 문화예술체험 기회를 확대하고 지역예술인 및 시민공연자들에게 참여기회를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 문화강연회

의정부시 전통시장 및 상점가거리 상인 및 일반시민도 참여가능한 문화강연회의 정기적인 실행, 문화소외계층에 해당되는 상인들에게 지역인사, 저명인사, 전문가들의 강연을 통해 다양하고 유익한 강연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문화적 결핍을 해소하고 삶의 질 향상의 기회를 제공해 나갈 방침이다. 1천만원을 투입해 정기강연회 개최, 지역상인 및 일반시민이 참여가능한 문화의 장 개최, 문화, 예술, 경영 등 다양한 분야의 강연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포토단신

더보기


정치/행정

더보기

사회/경제

더보기

사건/사고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