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01.28 (수)

  • 맑음동두천 -12.2℃
  • 맑음강릉 -4.9℃
  • 맑음서울 -8.9℃
  • 맑음대전 -8.3℃
  • 구름많음대구 -3.9℃
  • 흐림울산 -3.2℃
  • 구름많음광주 -4.4℃
  • 흐림부산 -1.1℃
  • 구름조금고창 -5.8℃
  • 구름많음제주 2.4℃
  • 맑음강화 -8.2℃
  • 맑음보은 -9.8℃
  • 맑음금산 -8.7℃
  • 흐림강진군 -2.6℃
  • 흐림경주시 -3.9℃
  • 구름많음거제 -1.0℃
기상청 제공

기본분류

주부습진 발생원인 및 예방법

주부습진 발생원인 및 예방법






 


주부습진이란?  
   접촉 피부염은 황산, 알칼리 등 유독 물질이나 너무 뜨겁거나 찬물 등 자극적인 환경에 피부가 노출되어 손상되면서 발생합니다. 주부습진은 접촉피부염의 대표적인 것입니다. 특히 젊은 주부들은 미혼일 때는 집안 일을 하지 않다가 결혼 후 부엌일, 빨래 등 갑자기 물일을 많이 하게 되면서 손에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주부습진은 왜 생기나요?  
   물이나 세제가 피부에 장시간 접촉하게 되면서 각질층에 손상을 주게 되어 피부의 방어기전이 허물어져 피부염을 일으키게 됩니다. 가정주부에 국한되지 않고 의료인, 주방장, 청소부 등과 같이 흔히 물에 접촉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의 경우에도 발생합니다.
남자에게도 같은 증상이 올 수 있지만 대다수가 주부들에게 나타나므로 주부습진으로 불립니다. 주부습진은 비누세제, 물일, 고무장갑, 흙일, 정신적인 스트레스 등으로 악화되고 지점토나 꽃꽂이 등의 취미생활, 약품을 만지는 작업일 때도 악화됩니다. 특히 손을 자주 씻는 습관이 있거나 어릴 때 태열이 있던 주부에게 생기게 됩니다. 
 
  주부습진의 증상은?  
   주부습진은 어느 부위에나 생길 수 있으며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며 화학물질 등에 계속적으로 노출이 되면 손에 홍반성 습진성 발진이 생기며 이 발진은 아토피 피부염이 있을 경우 더욱 현저합니다. 습진성 병변은 손가락의 건조, 발적으로 시작되며 손가락 말단부와 손등에 가려움증을 동반한 인설이 생깁니다.  
  
  주부습진의 치료 및 예방은 어떻게 하나요?  
   원인이 되는 물질을 찾아 이를 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초기에는 간단한 연고제 도포로 가능합니다. 급성기의 병변은 물집이 생기고 진물이 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 때에는 냉습포요법이 도움이 되며 심한 경우에는 전신적인 부신피질호르몬제를 투여합니다.
만성기가 되면 피부가 건조하고 인설과 균열이 관찰되는데 이 시기에는 스테로이드 연고의 도포로 치료합니다. 주부들이 유념해야 할 것은 치료는 비정상적인 습진을 예전의 피부로 환원시키는 것이지 물이나 세제 등에 피부가 강하도록 해주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따라서 주부습진은 예방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 예방을 위한 수칙
1. 접시, 주전자, 남비 등 그릇, 난로 등을 닦거나 씻을 때에는 긴 손잡이가 달린 솔을 사용하십시오.
2. 일상 가사의 잡일을 하실 때에는 고무장갑 대신 솔을 사용하십시오.
3. 빨래, 설거지 등은 한꺼번에 모아서 한 번만 하십시오.
4. 고무장갑 속에서 손이 더워지고 땀이 나는 것은 비누나 세제만큼 손을 자극하게 되어서 좋지 않습니다. 고무장갑 속에 반드시 면장갑을 끼시고 면장갑 내에 땀띠분이나 녹말가루를 뿌리십시오.
5. 한번에 30분 이상 고무장갑을 끼지 않도록 하십시오.
6. 고무장갑을 끼고서 너무 뜨거운 물에 손을 담그지 마십시오.
7. 축축한 것, 야채, 과일 등을 다룰 때에는 비닐장갑을 쓰는 것도 좋습니다. 혹은 고무장갑, 면장갑 속에 비닐장갑을 더 쓰셔도 좋습니다.
8. 마른 물건을 만지실 때에는 면장갑을 쓰고, 옥외에서 일을 하실 때에는 가죽장갑을 쓰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9. 어린이를 목욕시킬 때 쓰는 비누는 부드럽고 자극이 없으므로 맨손으로 어린이 목욕을 시키십시오. 그러나 손의 습진이 심하여 고무장갑을 끼었을 때는 위에 면장갑을 끼도록 하십시오.
10. 건조하고 먼지가 많이 나는 더러운 집안일을 할 때에는 면장갑을 끼어서 손이 심하게 더러워지지 않도록 하십시오. 이렇게 하면 불필요하게 손을 많이 닦는 일이 없어집니다.
11. 과일쥬스, 과일, 야채 그리고 날고기를 손으로 만지는 것도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12. 염증이 있는 피부에 양파 즙이나, 마늘 즙이 직접 닿는 것을 피하십시오.
13. 모직류는 가려움증과 자극을 유발시키므로 접촉을 되도록 피하십시오.
14. 헤어토닉이나 로숀은 손으로 바르시지 말고 브러쉬나 솜뭉치를 이용하여 바르십시오.
15. 머리를 감을 경우 다른 사람이 감겨주는 것도 좋은 예방법의 하나입니다.
16. 손에 습진이 있는 분이 피부를 닦을 때 주의하실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가정용 세제로 손을 닦지 마십시오.
  이런 제품은 접시나, 옷, 벽, 마루의 때를 닦기 위한 것이므로 피부를 닦기에는 너무 강합니다.
   또한 드라이크리닝에 쓰이는 물질에 접하지 마십시오.
  2) 너무 손을 자주 씻거나, 오래 씻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또한 손에 묻은 물을 닦을 때도 부드럽게 수건이나 화장지로 닦을 것이며, 박박 문질러서는 안 됩니다.
  너무 강한 비누는 사용하지 마시고 지방성분이 많이 포함된 비누를 (예: 도브, 페하세븐) 사용하도록 하십시오.
  3) 순한 비누를 사용하였다 하더라도 반드시 손을 잘 헹구십시오.
  4) 손이 붓고 발적되어 있는 급성기에는 비누를 사용하지 마십시오.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포토단신

더보기


정치/행정

더보기
조국혁신당, 의정부시지역위원장에 '장수봉' 인준
조국혁신당이 의정부시지역위원장으로 장수봉 전 의정부시의회 부의장을 인준했다. 조국혁신당은 26일 장 전 부의장을 의정부시지역위원장으로 공식 인준했다고 밝혔다. 이번 인준을 통해 당은 경기북부 핵심 지역인 의정부에서 조직 정비를 마무리하고 본격적인 지역 활동에 나설 방침이다. 장수봉 신임 지역위원장은 삼성그룹 공채 출신으로 제일모직과 삼성카드에서 근무하며 지역단장 등을 역임한 경영 전문가다. 지난 2014년 제7대 의정부시의회 의원으로 정치에 입문했으며, 후반기 시의회 부의장을 맡아 의정 활동과 지역 현안 조율에 참여해 왔다. 장 위원장은 2024년 4월 총선에서 더불어민주당 의정부갑 국회의원 예비후보로 출마했으나 전략공천으로 경선에는 참여하지 못했다. 이후 전략공천 후보의 공동선대위원장을 맡아 선거를 지원한 뒤, 정치 현실에 대한 문제의식을 밝히며 민주당을 탈당했다. 지난해 9월 조국혁신당에 입당한 이후 약 4개월 만에 지역위원장으로 인준됐다. 지역 정가에서는 이번 인준을 계기로 장 위원장이 2026년 전국동시지방선거에서 의정부시장 후보로 나설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기업 현장에서의 실무 경험과 시의회 부의장으로서의 행정 경험을 함께 갖췄다는 점에서 경쟁력을

사회/경제

더보기

사건/사고

더보기
의정부시, 시민 안전 위협하는 '불법 간판' 집중 정비
의정부시가 최근 발생한 간판 낙하 사고를 계기로 옥외광고물 안전관리 강화에 나섰다. 의정부시는 지난 10일 호원동에서 발생한 간판 낙하 사고와 관련해 유사 사고의 재발을 막기 위해 시 전역을 대상으로 옥외광고물 긴급 합동 안전점검을 실시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점검에서 시는 주요 상권과 보행 밀집 지역을 중심으로 약 960여 개의 간판을 점검했으며, 그 결과 사고 사례와 유사한 설치 형태를 보이거나 지지대 연결부 약화, 부식 등 구조적 위험 요소가 확인된 102곳에 대해 즉각적인 조치에 들어갔다. 시는 점검 결과를 바탕으로 오는 6월 30일까지 '위험 간판 정비사업'을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우선 평화로 일대를 비롯한 주요 구간을 중심으로 월별 전수 실태조사를 실시하고, 면적 5㎡ 이상 간판을 대상으로 허가·신고 여부와 함께 현장 안전 상태에 대한 점검을 병행한다. 이와 함께 현장 신고 접수 창구를 운영하고, 관련 서류 절차를 간소화하는 한편 과태료 및 이행강제금 경감 등 행정·재정적 지원을 통해 자발적인 정비 참여를 유도할 방침이다. 다만 허가나 신고가 이행되지 않은 불법 간판에 대해서는 관련 법령에 따라 행정처분을 병행한다는 입장이다. 현행 '옥